안녕하세요
외국어를 배울 때 중요한 건 듣고 말하기, 되든 안 돼 든 일단 내뱉어보는 것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. 그렇지만 어느 정도 말을 할 수 있게 되면 쓰는 것 또한 듣고 말하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.
그런 일본어 학습자들을 위해 오늘은 제가 직접 구입하여 공부해본 책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.
*별점의 경우, 제가 독학하려고 산 책들에 한해서만 매겼습니다.(강의교재 등은 제외)
<스피치에 강해지는 일본어 작문 트레이닝>
시사일본어사
가격 : 13,000원
별점 ★★★☆☆
이 책은 제가 가장 처음 구매했던 문제집입니다.
기본적인 표현부터 꼼꼼하게 다지고 싶었기 때문에, 기본적인 문형과 설명이 꼼꼼해 보이는 것으로 골랐었습니다.
책 소개를 보면 EJU기술, 대학입시 소논문, 면접, 발표 등을 위해 12가지 일상생활의 테마로 구성하였다고 쓰여있네요.
한국어식 일본어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합니다.
우선 구성부터 간단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총 12개의 과로 이루어져 있으며, 6과가 끝날 때마다 종합문제가 있습니다.
한 개의 과안에 4개의 세부 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이렇게 각 과의 세부문형들에 대한 설명이 있으며, 간단연습 및 문장연습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.
이 책으로 공부했을 때는 제대로 한자 공부도 안했던터라 문장을 일본어로 말은 할 수 있어도 쓸 수는 없어서, 사전 찾아가며 풀었습니다..ㅎ..(일본인 친구에게 한자가 참 귀엽다라며 한소리를 들었습니다ㅎ)
1과가 끝날 때마다 이렇게 그 과에서 배웠던 세부내용들로 직접 작문을 해볼 수 있는 칸이 있습니다.
솔직히 한국어로 생각해도 이 한 페이지를 다 못 채우는지라 일본어로는 겨우 3~4줄 썼네요.
총평 : 우선 처음에 샀을 때 나름 고르고 골라서 샀는데 막상 공부해 보니 설명이 엄청 많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. 하지만 해당 문형에 대한 예시들이 많은 것은 좋았습니다. 올바른 예시뿐만 아니라 잘못된 예시들도 적혀있어 어떤 상황에서 써야 하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.
한 가지 아쉬웠던 부분은 문제가 그리 많지 않다는 점입니다. 저는 많이 풀어보고 많이 써보고 싶었는데 이 책만으로는 그 부분을 채울 수 없었습니다.
초급자용은 아닌듯 싶습니다. 어느 정도 일본어 실력을 갖춘 뒤에 여러 번 반복해서 풀어준다면 꽤나 작문실력이 향상될 듯싶습니다. (그러니 저는 다음번에 다시 도전을...)
<일본어 작문 초급에서 중급으로>
다락원
가격 : 13,000원
별점 ★★★★☆
첫번째 책 다음으로 구매했던 책입니다.
이때는 풀 수 있는 문제수가 많은 것, 문형표현이 많은 것 위주로 따져가며 골랐습니다.
(제가 여러 작문책들을 살펴보며 느낀 점은 한 권의 책 속에 문제수가 그리 많지는 않다는 것입니다.)
책소개에는 쓰기, 듣기, 읽기, 말하기의 4개 영역 중 가장 어려운 쓰기 영역을 4컷 만화와 함께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고 합니다.
마찬가지로 책의 구성입니다.
본 책은 JLPT문제집을 펼치면 나오는 문법/문형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차례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.
기본적인 진행과 상태표현, 이유와 원인, 희망 표현들부터 시작하여 어려운 수동표현, 사역과 사역수동, 존경/겸양표현까지 수록되어 있습니다.
나름 이 책의 하이라이트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부록입니다.
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예시문장들이 잔뜩 나와있으며, 이외의 글 쓰는 방식들이 사진과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. 그리고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존경/겸양어들이 정리되어 있어 자주자주 봐두면 많은 도움이 될 듯싶습니다.
각 챕터는 4컷 만화로 시작됩니다.
4컷 만화로 챕터에서 배울 문형에 대해 가볍게 훑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.
역시나 문형연습을 위한 문제들이 있습니다.
이 페이지 말고도 뒤에 문제들이 더 있어서 많이 풀어볼 수 있습니다.
위 책과 다른 점으로 각 문제마다 사용되는 필수 어휘들을 알려준다는 것입니다. (덕분에 사전 뒤져가며 문제풀 고생을 좀 줄였습니다^^)
물론 필수 어휘를 알려줌으로써 문제의 난이도는 조금 내려갈지 몰라도, 작문도 작문이지만 그만큼 한자도 바르고 예쁘게 쓰고 싶었기 때문에 이렇게 필수 어휘를 알려주는 게 좋았습니다.
참고로 문제 해답은 책 맨 뒤에 있습니다.
이 책에도 마찬가지로 직접 작문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마련되어 있습니다.
총평 : 4컷 만화로 각 챕터의 문형들을 재미있게 볼 수 있었던 것도, 문제수가 많은 것도, 그리고 친절한 것도! 저는 만족스러웠습니다. (그리고 종이 재질도 제 스타일)
하지만 이 책..사실 설명이 하나도 없습니다..! 문형들이 실제 대화에서 어떻게 쓰이는지, 그리고 그것들을 토대로 많은 연습을 해볼 순 있지만 설명은 없습니다! (그래서 별점 1점을 뺐습니다.)
JLPT N3를 공부하고 어느 정도 기본적인 문법 표현들을 익힌 학습자라면 이 책으로 해당표현들을 더 단단하게 다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이렇게 오늘은 제가 직접 구매해 본 일본어 작문 문제집에 대해 소개를 드렸는데요, 어떠셨을까요.
본격적으로 일본어 공부를 시작한 게 얼마 되지 않아 많은 문제집을 풀어본 건 아니지만, 그래도 일본어를 사랑하는 한 명의 학습자로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.
다음번에는 또 새로운 일본어 공부법 혹은 문제집 소개로 돌아오겠습니다.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'일본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일본어 공부_비즈니스일본어 (2) | 2023.01.26 |
---|---|
ITT일본어통번역자격증 ~시험 소개 및 문제집 추천~ (0) | 2023.01.23 |
일본어능력시험 JPT ~신청부터 고득점까지~ (0) | 2022.12.12 |
일본어능력시험 JLPT ~신청부터 합격까지~ (0) | 2022.12.11 |